TV/방송2007.07.10 16:46
티스토리 사용하는 유저로써 배은망덕한 글을 써볼까 한다. 늦은 밤중에 갑자기 떠오른 생각이다.

티스토리는 테터툴즈 기반으로 트래픽 무제한과 용량 무제한 의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초대장 시스템을 이용함으로써 무작정 회원들을 받는것은 아니지만 가입하고자 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 트래픽 무제한 용량 무제한 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계정용량 1G 에 트래픽 1.5G 정도의 호스팅을 제공 받는데 일년에 약 3만원 가량이다. 웹호스팅과 설치형 블로그 서비스를 비교한다는것 자체에 무리는 있다. 가입자 1명당 3만원은 아닐지라도(저것도 안되는 사람도 있고 저 트래픽을 훨씬 초과하는 사람도 있다) 받을 수 있는 돈을 날리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쯤에서 들어올수 있는 반론. 네이버/다음 또한 블로그 서비스를 하지않느냐? 대형 포털은 블로그로 하여금 트래픽을 발생시켜 광고로써 자기들의 수입과 연결시킨다. 또한 음악 서비스 수입도 있겠다. 그리고 포털 내의 데이터베이스를 튼튼히 하는데에도 도움이 되겠다.

헌데 티스토리 측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에 돈을 받지 않는 이유는 뭘까? 기업이 이윤을 남기지 않으면 존재의 이유가 있는 것일까? 자선사업하는 것도 아니고.

블로그 하단에 있는 티스토리 배너도 떼고 싶으면 떼어 버릴 수 있고 티스토리 닷컴 자체에서도 광고 자체가 하나도 없다. 어찌된일인가? 그럼 이사람들은 뭘 먹고 살아?

단지 티스토리 약관 7조에 나와있는

(2) 주식회사 다음커뮤니케이션은 회원의 동의하에 회원의 저작물을 주식회사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운영하는 웹사이트(www.daum.net)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걸로써 다음의 트래픽을 늘리려는 그런 생각? 다음이 만든 회사이기 때문에 다음의 트래픽을 늘리고 데이터베이스를 튼튼히 한다는 생각을 해봤지만 모든 검색포털에서 티스토리는 검색된다. 다음뿐 아니라 어디서든 티스토리가 검색에서 노출 된다는 얘기다

또, 도메인에서 누릴 수 있는 광고효과? 내 블로그의 주소는 nobr.tistory.com 이다. 블로그 주소에 tistory 가 노출되지만 이걸로써 어떤 광고효과를 누릴 수 있을까? 누릴 수 있는 효과는 없다. 인지도 상승 쯤? 그리고 저 도메인 조차 2차 도메인으로써 바꾸어 버릴 수 있다.

그러면 도대체 뭘 위해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가? 우리나라의 블로그 문화의 정착을 위해서?

티스토리가 베타 서비스가 시작되던 2006년 5월 당시의 티스토리의 공약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티스토리 공지 블로그(notice.tistory.com)에서 가져왔다. 두번째 조항이 참 맘에 든다.

그런데 저 조항을 잘 보면 무료에 대한 언급이 없다. 그리고 약관에서도 무료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어째서 일까? 무료서비스를 하고 있으면서도 무료인걸 알리지 않는다. 보통 기업들이 무료서비스를 할때는 그 사실을 ("저희는 완전무료화입니다" 뭐 이런식으로) 크게 알리고 무료화된 수입원을 대체할 수입원으로 수익을 만들어낸다.(광고라던지 음원서비스가 있겠다) 그런데 티스토리는 위에서도 계속 밝혔듯이 수입원이 없다. 돈을 투자해서 돌아온돈이 없으니 수익률이 없을 뿐더러 투자한돈을 모두 잃고 있다.

누가 저런 곳에 투자를 하겠느냐.

8월에 티스토리가 정식 오픈한다고 한다. 결론에 대한 감이 잡히지 않는가. 내 생각으로써는 무조건 유료화 라고 할 수 있겠다.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겠으나 부분 유료화라던가 트래픽에 따른 차등 유료화 정책 이라던가. 어떤 수익을 만들 수 있을만한 유료화가 진행 될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때까지 기업이 수익을 못내고 있었으니 당연히 수익을 위해 유료화 하는 것은 비난 받을 일이 아니다. 헌데 그동안 1년 넘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무료화에 대한 언급처럼 유료화에 대한 언급도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어째서 일까? 궁금한 점이 많다.

8월 정식 오픈. 티스토리가 어떻게 바뀔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다. 정말 내 생각대로 유료화가 될것인지.

헌데 위의 생각들은 어찌됫건 단지 "나"의 생각일 뿐이다. 실제로 어찌 될지는 모른다.

이글은 5월 10 am 4:30 분경에 써졌다. 헌데 12시간이 지난 지금 올블에서 다음의 티스토리 인수 얘기가 나오고있다.
===================================================================================
수정합니다. 티스토리 공지블로그에 앞으로 유료화는 없다는 얘기가 언급됬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짧은 생각이 틀렸네요.
Posted by 에스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