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2007.07.13 22:50
블로그를 시작할때부터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라는 단어를 듣게 됬지만 이번 일을 계기로 관심이 대단히 많아 졌습니다. 블로그와 애드센스 얼마간의 경험으로 이미 블로그 계의 정설이겠지만 검색엔진 잘만 이용하면 블로그와 수익에 약이된다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제 부터 갑자기 방문자가 급증했고 애드센스 수익 이 올라갔습니다. 이유는 우리나라 최대 포털중의 하나인 "다음" 때문이었습니다. 리퍼러에는 온통 다음 으로 도배되다 시피 하였고 마이센스 참고 애드센스 클릭은 모두 다음에서 오신분들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블로그가 최상단에 위치되어 있죠 "쩐의 전쟁 번외편"으로 검색된 결과입니다. 원래 저는 시간순으로 블로그가 바뀌는줄 알고 별 신경쓰지 않았지만 사진을 보시면 아랫쪽 블로그가 더 최근 포스트 입니다. 글 하나로만 3일간 1700명의 방문자를 이끌어 냈습니다. 저는 이점에 주목합니다. 힘하나 들이지 않고 단지 글 한번 써서 올리는 걸로 이룬 성과죠. 하루 포스팅 10개를 하던 초기와 비교했을때 참담합니다. 많이 써서 많이 올리는 것 만이 능사가 아니라는 겁니다.

"쩐의전쟁 번외편" 같은 경우에는 인기 검색어 축에 속했죠. 하지만 비인기 검색어 에서도 이런 공식은 성립합니다. 하나의 글로 오래도록 방문자를 유치하는 공식 말이죠. 인기 검색어이기 때문에 이런 결과를 이끄는 것 아니냐는 분들을 위해서 다른 캡쳐도 준비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네이버 자료입니다. 네이버에서 "디씨인사이드"를 검색하면 처음화면에 4번째에 제 블로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날짜를 보시면 알겠지만 6월 18일에 작성된 포스트지만 아직도 이 포스트로 인해 유입되는 방문자들이 꽤 많습니다. 이정도만 해도 검색엔진 최적화의 무서움을 아시겠죠. 진짜 무서운 점은 또 있습니다.

포털 유입 방문자가 클릭율이 대단히 좋다는 겁니다. 관련 포스트를 쓰려고 했지만 자료 부족으로 지금까지 미뤄왔는데 이때까지 마이센스를 클릭 리퍼러를 확인해본 결과 80%이상이 포털(다음,네이버)에서 오신 분들이었습니다. (관련 캡쳐는 혹시라도 애드센스정책 위반 일까봐 올리진 않겠습니다) 포털분들이 클릭성향이 대단히 큰것 같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자료가 더 쌓이면 포스팅 하겠습니다. 반면에 올블이나 이올린에서 오시는 분들은 클릭율이 0 에 가깝습니다. 애드센스에 대해서 너무 잘 아셔서 그런걸까요? 아예 광고는 눈에 들어오시지 않는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가 다음/네이버 에 등록 되어있지 않은데 검색엔진최적화 이런건 남얘기아니냐?" 라고 얘기하실 분들이 있을까봐 밝히지만 저 또한 네이버와 다음에는 등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올블에 등록되어 있으면 포털에도 자동등록 된다고 어디서 주워들었습니다(정확한 이유 아시는분 리플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줄로 요약하면 검색엔진 최적화 하면 방문자 늘고 수익 늘어난다.

다음 포스트에는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서 올려보겠습니다. 자료좀 더 찾고 모아봐야겠어요.
Posted by 에스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