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2008.01.18 14:00
어제 올블로그 top100 이 발표됬다. 해를 거듭할수록 영향력이 강해지는 느낌을 받는다.

올블 top100을 탐탁치않게 여기시는 분들도 좀 되더라. 사실 틀린말들은 아니다. 그들만의 축제라는 얘기에도 조금은 동의하고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느낌도 받았다.(아주 조금 살짝)

모든일에 좋은점만 있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허나 모든일엔 좋은일이 있으면 분명히 안좋은 나쁜점들도 있을 수 밖에 없다. 모두에게 좋은일은 없거든. 크고 멋진 대도시일수록 뒤에 있는 빈민가가 큰것처럼.

좋은점을 말하자면.. 나는 사실 올블 top100을 상당히 좋은 쪽으로 보고있다. 경제학의 10대 원리중 사람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한다는 얘기가 있는데 top100 이라는 보상은 블로깅을 열심히 하게 하는 유인에 해당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양질의 포스팅이 늘어난다는 얘기다(올블로그 내에서만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올블에만 포스트를 발행하는게 아니니까)

그리고 국내 최고트래픽을 자랑하는 메타블로그사이트(다음블로거뉴스제외) 올블로그정도면 많은 블로거들은 대변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되지 않을까.

블로그의 품질보증을 해주는 영향력있는 상(점점 영향력이 쎄지겠지. 지금도 쎄지만) 괜찮지 않나

top100은 올해에도 내년에도 계속 이어져야한다. 사실 계속 이어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내가 아직 top 100이 못되서..(퍽.퍽)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에스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