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2007.06.25 18:48
"말은 제주도로 사람은 서울로" 이런 속담 들어보셨죠. 예나 지금이나 맞는말인가봅니다. 뭐든지 서울을 찾는 현상이 어쩌면 당연하다 싶습니다. 서울에 온갖 주요시설과 잘나가는 병원 들이 있으니 말입니다

KTX 때문(물론 그전에도 그랬지만 더 활성화됬다는 얘기입니다)에 전국이 오전 생활권 오후 생활권이 되버렸습니다 2시간이면 서울에 가버리죠. 
관련기사보기 이 기사를 보시면 알겟지만 서울이 지방 인력 자원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됬다는 기사가 떳습죠.

저 같은 경우도 그렇습니다. 지방 병원보다는 서울병원이 훨씬 낫다는 인식이 박혀있죠. 누구나 그럴겁니다. 병원 뿐만 아닙니다 서울서 열리는 공연 전시회 이런것도 그렇죠.

고등학교때 한국지리 에서 배운 내용이 나오네요. 우리나라가 뭐 균형 개발이다 뭐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인식도 그렇고 실질적으로는 서울이 최고로 발전되있죠(저는 서울 안살아요). 정부정책에 반감을 갖는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쭈욱 우리나라 최고 발전된 도시는 서울이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점이 굉장히 많죠. 얼핏얼핏 살펴보더라도 큰 문제가 몇개 나오네요. 지방경제의 붕괴 까지는 아니라도 지방 에 있는 많은 시설들이 피해를 입겠죠. 다들 서울만 찾으니 말입니다. 아직은 크게 대두 되지 않고 있지만 위의 현상이 계속된다면 지방 지역들은 쇠퇴할것이 불을 보듯 뻔합니다. 또 고급인력들이 다들 서울로 간다는 겁니다. 큰 회사들이 서울에 있으니 너무나도 당연하죠 큰 문제 두개만 언급해 보았습니다.

제 얘기의 촛점은 서울을 깍아서 다른 도시들과 하향 평준화 시킨다는게 아니라 균형 개발 정책을 강력히 시행해서 상향 평준화 시켜야한다는 말입니다 . 주저리주저리.

헛소리가 되어버렸네요
Posted by 에스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