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방송2007.06.30 18:21

1인 1블로그 시대. 누구나 블로그를 하나쯤 가지고 있는 시대가 오고있습죠. 기왕 할꺼면 자기 블로그에 사람들이 많이 찾아 주는게 좋겠죠. 블로그를 시작한지는 얼마 안됬지만 방문자 수가 늘고 있는걸 느낍니다. 제가 느낀 방문자를 올릴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써 볼까 합니다. 지극히 제 생각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양질의 포스트 들입니다. 알고 있으면서도 힘든게 좋은 포스트를 쓰는거구요. 포스트를 쓰는 시간보다 포스팅거리를 찾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려야 잘된거라고 할 수 있겟네요. 생각을 하면 할수록 포스팅 거리를 찾으면 찾을 수록 양질의 포스트가 나오는건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어떤 내용의 글을 쓰는게 좋을까요

가장 이상적인 것은 자신의 블로그가 "하나의 주제" 를 가지고 있어서 그것에 대해서만 전문적으로 쓰는겁니다. 만화면 만화, 전제 제품 관련 블로그, 게임이면 게임 이런식으로요. 허나 이런 것들은 전문적 지식이 필요합니다.

전문적 지식이 없으셔서 포스팅 거리가 없다구요? 걱정하실거 없습니다. 저도 심하게 없습니다. 그렇다면 뭘 쓸까요. 제가 추천하는 건 세간의 화제거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블로그에 담는겁니다. 단지 자신의 생각을요. '나는 이 사건에 대해 모두가 생각하는 것 처럼 생각치 않는다. 나는 다른 시선에서 보겠다' 이런게 바람직 하겠죠. 글을 못쓰신다고 불평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불평할 거 없습니다. 쓰다 보면 실력이 늡니다.(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양질의 포스트를 썼으면? 이제 뭘 하죠 자기 블로그에 이런 좋은 글들이 있다는 걸 알려야겠죠. 저는 네이버 다음 이런 대형포털에 등록하는 건 추천 하지 않습니다. 등록도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리죠. 등록 됬다 하더라도 이미 쓴 포스트 들은 화제(혹은 유행)이 지나버려서 검색으로 들어오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는 올블로그(이하 올블 http://allblog.net)에 가입하시길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올블의 능력을 그리 믿지 않았습니다. 리퍼러 통계에서도 별로 잡히지도 않았구요. 헌데 요새는 올블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처음방문자의 1/3 정도가 올블에서 유입됩니다.

올블의 강점 몇가지를 얘기하면 올블에 자기 블로그를 등록하면 대형포털에서 자기의 포스트가 나온다는 겁니다. 이 사실이 중요하죠. 저도 처음엔 몰랐지만 등록 되지도 않은 네이버 다음에서 제 포스트가 나오길래. 여러 블로거 님들에게 질문 했더니 위의 사실을 알게됬습니다.

올블 그 자체에서도 방문자가 들어온다는 것은 당연하구요. 올블 관련 포스트 보기
올블로그에는 추천시스템이 있죠. 아까 말씀드린 화제거리에 대해서 자기 생각을 쓰라는 것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화제거리는 검색이 많이 되고 그러면 자신의 블로그에 들어오게 될 확률이 생기게 되죠. 이게 일종의 꼼수 같지만 나쁜 건 아니라고 봅니다. 좋은 포스트면 추천을 받게 되고 올블 메인에 자신의 블로그나 나오는 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또 말씀 드릴껀 포스트를 자주 쓰라는 겁니다. 유사한 포스트 내용중에서도 검색엔진에서 더 상위를 차지 하게 됩니다. 최근 글 순서로 나오더군요.

상위에 올라가면 방문자들이 더 많아진다는 건 설명 안드려도 아실겁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인터넷을 하다보면 위쪽의 있는 글부터 읽으시지 않습니까.

다른 분들의 블로그에 많이 들어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기가 다른 블로그 안들어가면서 자기 블로그에 방문자가 생기길 바라는 건 도둑놈 심보죠. 다른 분들의 생각에 자기 생각을 리플도 달고 서로 왕래하고. 이런게 블로그의 꽃 아니겠습니까. 덤으로 방문자도 늘겠지요. 포스팅 거리도 얻을 수가 있구요.

퍼오는 자료를 줄이고 자신만의 블로그 색깔을 나타내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퍼온 자료들은 어디서든 볼 수 있죠. 꼭 님의 블로그에 와서 볼 필요가 없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블로그 색깔을 가지는게 중요합니다. 저 역시 이 점에서는 아직 멀었습니다. 제일 힘든 일이라면 힘든 일이죠.

이제 절대로 하면 안되는 것들을 적어보죠. 스팸 트랙백을 걸지 마세요. 스팸 트랙백이라는게 뭐냐면 인기글 상위에 올라간 포스트에 트랙백을 걸어서 자기 블로그로 한명이라도 더 들어오게 하려는 아주 예의없는 행동입니다.

또 누구나 할 수 있는 인기 드라마 동영상 퍼오기. 음악 퍼와서 블로그 도배하기 이런것들도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드라마 동영상, 음악 이런걸 블로그에 해놓으면 방문자는 하루 오천명 이상도 가능할 겁니다. 블로그를 하다 보면 저작권을 다 지키면서 할수는 없지만 저렇게 대놓고 위반하시는건 문제가 있죠. 변명의 여지도 없구요. 소위 "정크 블로거"라고 불리죠 수익을 위해서 아무거나 퍼다 나르는 사람들이요

다른 분이 쓴 글을 자기가 쓴 것 처럼 바꾸지 마세요. 글을 퍼오시려면 일단 글을 쓴 분에게 양해를 얻고 출처를 명확히 밝히시고 링크도 걸수 있으시다면 거시는게 좋습니다. 아예 퍼가는걸 금지하신다. 허나 그래도 꼭 알리고 싶은 만큼 좋은 자료다 싶으면 링크만 거시면 됩니다.

퍼오기만하는는 정크 블로거들은 블로그 짤리는 건 약과고 법의 처벌을 받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길. 또한 다른 블로거님들이 곱지 않게 보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Posted by 에스 비